경전철 ‘신림선 도시철도’가 드디어 28일 개통됩니다. 지난 2017년 3월에 공사를 시작해서 5년 33개월 만에 개통되는 신림선 도시철도는 정말 내리면 서울대입구가 보이는지, 기존 교통수단에 비해 편리한지 등을 알아보았습니다.
신림선
신림선은 총 11개 정거장이 있는 길이 7.76km노선으로 4개의 환승역이 있어 도심으로의 진입이 용이할 것으로 보입니다. 첫차 운행은 오전 5시 30분부터 4~10분 간격으로 운행되는데 출퇴근 시간에는 3분30초 간격으로 운행할 계획입니다. 이용 가능인원은 하루 최대 13만 명에 달해 서남권 교통난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있습니다. (여의도에서 서울대까지 현재 35분에서 16분으로 단축 가능)
※ 환승역: 9호선 샛강역/1호선 대방역/7호선 보라매역/2호선 신림역
대중교통으로 서울대 방문 방법
- 전철 2호선 ‘신림역’에서 3번 출구로 내린 다음 서울대 방향의 버스(5516번)로 갈아탄다.
- 전철 2호선 ‘서울대입구역’에서 3번 출구로 내린 다음 서울대 방향의 버스(5511, 5513번 등)로 갈아탄다.
- 전철 2호선 ‘낙성새입구역’에서 4번 출구로 내린 다음 ‘02번 마을버스’를 타고 서울대학교 후문(인문. 사범대학 방향)으로 들어온다
- 전철 2호선 ‘사당역’에서 내려 남태령 방향에서 ‘셔틀버스’를 타고 서울대학교까지 들어온다.
경전철 신림선은 위 경우 중 1번의 경우에 좀 더 편리할 수 있는 노선입니다. 타 역에서 내릴 경우는 현재 방법으로 서울대학교에 들어오는 것이 편리할 것으로 보입니다. 가장 보편적인 2호선 서울대입구역에서 하차 시 '서울대 셔틀버스'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.
경전철
신림선은 지하철이 아닌 경전철입니다.
신림선은 서울시의 두 번째 경전철입니다.(첫 번째는 우이신설선). 경전철은 경량전철의 줄임말로 직역하면 ‘가벼운 전기철도’라는 뜻입니다. 이렇게 부르는 이유는 일반지하철을 중전철로 구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.
일반 지하철의 경우 시속 90km까지 속도를 낼 수 있지만 경전철은 시속 60km정도입니다. 하지만 작기 때문에 여러 가지 장점이 있는데요. 우선 지하철보다 건설 비용이 저렴하고, 환경에도 이롭기 때문에 세계적으로도 관심이 많습니다. 그리고 무인운행이 가능해 효율적으로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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